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독일 3사 중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브랜드, 아우디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by 후니라이프 2023. 1. 19.
반응형
반응형

독일차 시리즈의 마지막, 4륜의 대명사, 조명회사로 유명한

아우디에 대해 알아봅니다.

 

 

아우디 로고

1. 아우디 브랜드 소개

아우디의 로고, 4개의 원은 4개의 회사가 연합하여 설립되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술을 통한 진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는 아우디는 1980년에 그 유명한 4륜 시스템 "콰트로"를 발표하며 거의 전 차종에 적용을 하고 있습니다. 아우디의 콰트로는 안전한 주행뿐만 아니라 스포츠 드라이빙에도 큰 강점을 가지는 시스템인데 BMW의 X-Drive, 벤츠의 4matic이 차종 라인업이 고급이 될수록 보편적으로 장착이 되는 것을 보면 아우디가 얼마나 앞선 시대를 바라보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아우디의 디젤엔진은 포르쉐 카이엔에 사용할 정도로 뛰어난 기술력을 자랑합니다. 그리고 지금 아우디는 자율주행 레벨 4를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도입 테스트를 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어느 독일차 브랜드와 마찬가지로 기술을 강조하는 아우디는 

획기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3대 독일 프리미엄 자동차 제조사 브랜드로 자리잡게 됩니다. 

2. 아우디 역사

아우디는 앞서 말한대로 4개의 회사가 합쳐져 만들어진 회사인데 아우디, 반더러, 호르히, 데카베 4개의 회사가 합쳐져 만들어진 회사입니다. 아우디의 역사에 첫 번째 페이지로 등장하는 어거스트 호르히는 호르히와 아우디의 창시자로, 1899년 호르히를 설립합니다. 하지만 호르히에서 자동차를 만들던 어거스트 호르히는 레이싱에 과도한 집착으로 인해  본인이 만든 회사에서 쫓겨나게 되고 1909년 아우디를 설립합니다. 그러나 어거스트 호르히의 아우디는 1928년 데카베의 소유자였던 라스무센이라는 사람에게 인수됩니다. 아우디를 인수한 라스무센은 전륜 구동 자동차 DKW F1를 개발합니다. FKW는 FF방식으로 2행정 엔진을 넣어 가볍고 대량생산에 용이했습니다. 당시의 경쟁 제조사들은 상류층을 위한 고급 브랜드를 만들고 있었는데 FKW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좋은 연비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은 자동차가 되었습니다. 1929년 터진 미국발 경제대공황으로 전 세계가 어려움에 빠지게 되고 독일의 브랜드들도 피할 수 없었습니다. 회사가 어려움에 빠지자 라스무센에게 돈을 빌려주던 작센은행은 라스무센의 아우디, 데카베와 작센 은행에 빚을 지고 있던 호르히, 번더러(자동차)를 통합시켜 1932년 아우토 우니온을 출범시킵니다. 아우토 우니온은 어거스트 호르히, 라스무센이 이사로 있었지만 라스무센은 독일인이 아닌 덴마크인이었고 히틀러와 나치당에 의해 1934년 이사회에서 쫓겨납니다. 히틀러는 아우토 우니온의 FKW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아우토 우니온을 지원합니다. 나치당의 지원으로 아우토 유니온의 레이싱부서에 있던 어거스트 호르히는 1933년부터 1939년까지 다양한 레이스카로 레이싱 경기에서 다임러-벤츠와 경쟁하며 자동차 레이스계에 신화적인 발자취를 남깁니다. 그러나 아우토 우니온은 2차 세계대전 이후 큰 피해를 입게 됩니다. 많은 공장들이 파괴되고 동독 지역에 있던 공장들은 동독에게 흡수되어 1949년 바이에른으로 본사를 옮깁니다. 어려움일 이기지 못해 1954년 다임러-벤츠가 아우토 유니온의 주식 88%를 인수하고 다음 해 모든 주식을 사들이며 다임러-벤츠의 자회사가 됩니다. 다임러-벤츠아래 아우디72를 발표하는 등 간간히 발자취를 이어가던 아우토 우니온은 1965년 폭스바겐에 팔리게 됩니다. 그렇게 아우토 우니온을 산 폭스바겐은 1969년에 인수한 NSU라는 모터사이클, 자동차 제조사와 아우토 우니온을 합병시키고 아우디-NSU라는 회사를 출범시킵니다. 아우디-NSU 브랜드를 출범시키며 지금의 로고를 확정 짓고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폭스바겐은 아우디 브랜드를 자사의 프리미엄 라인으로 사용하기로 하고 1972년 현행 아우디A4의 전신인 아우디80을 출시합니다. FF방식의 자동차였던 아우디80은 그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다시 세계에 이름을 알리기 시작합니다. 특히 아우디는 아우디80을 기반으로 WRC에서 사용할 레이싱차에 콰트로라는 이름을 붙이고 콰트로 시스템을 적용합니다. 1981년부터 1985년까지 WRC에 출전한 아우디 콰트로는 24번 우승하는 기염을 토하며 세계를 놀라게 합니다. 1990년대 알루미늄을 사용한 알루미늄 합금 섀시를 가진 A8을 출시하고 라인업을 정리하며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기반을 다진 아우디는 2000년대 A4, A6, A8의 우수한 기술력과 품질을 인정받으며 전세계에 새로운 프리미엄 브랜드로 인정받기 시작합니다. 폭스바겐의 계열사 분리 정책으로 아우디 AG로 따로 분리된 아우디는 1998년 람보르기니를 인수하고 2012년 이탈리아 슈퍼 모터사이클 제조사 두카티를 인수합니다. 2015년 디젤게이트 사건 이후 브랜드의 신뢰도가 하락했지만 2023년 여전히 3대 독일 프리미엄 자동차 제조사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대가 다가오고 있는 현재 아우디 E-트론 등 다양한 전기차를 선보이며 3대 독일 프리미엄 제조사 중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AUDI E-TRON

 

3. 아우디 특징

아우디는 콰트로와 더블어 디자인으로 우리에게 익숙합니다. 2000년대 이후 언제나 빼어난 디자인으로 호평받는 디자인을 보여주는 아우디는 특히 헤드램프에 큰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영화 아이언맨의 토니스타크의 스포츠카 R8에 전 세계 최초 풀 LED 램프를 적용하며 본격적인 LED 헤드램프의 유행을 불러일으킵니다. 또 아름다운 방향지시등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찬사를 받기도 했습니다. 콰트로라는 안정적인 4륜 시스템과 튼튼한 엔진, 가볍고 튼튼한 섀시, 외관 디자인까지 아우디는 어느 한 곳 모자람 없이 인정받는 자동차를 만들 고 있습니다. 

 

비록 디젤게이트 이후 우리나라에 계속해서 안좋은 모습을 보이며 브랜드 가치가 하락하고 있지만 아우디의 자동차는 우리가 쉽게 포기할 수 없는 매력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한국인에게 큰 사랑을 받았던 콰트로를 떠올리며 다시 한번 아우디가 한국에 좋은 모습을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로 독일의 대표적인 자동차 브랜드를 다 살펴봤습니다.

다음에는 새로운 나라의 자동차 브랜드로 찾아뵙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